수면교육(퍼버법) / 아기용품 top3 / 엄지빠는 아기 / 사두증
앞으로 할 이야기가 많습니다! 앞으로 차근차근 다 말씀드릴게요!!
출산을 준비하면서 정말 행복하고 신나고 두근두근 했어요. 그런데 이게 그냥 여행 가듯이 가방하나 메고 가는 느낌이 아니더라고요.
준비해야 할 것도 많고 다 처음 보는 이름 투성이더라고요. 그런다고 준비를 안 할 수도 없는 답답한 느낌을 받았어요.
그래서 한번 제가 볼 겸 그리고 나중에 나올 둘째를 위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.
물론 저도 한 명만 키워봤고 세상의 모든 사람에게 맞는 건 아니라고 생각해요. 그냥 제 기준에서 좋았고 편했던 물품들을 리스트처럼 정리하고 각 물품들을 설명해 드리고 추천해 드릴게요!
1. 아기가 나오기 전 집 분위기 바꿔주기
다른 집들을 둘러볼 기회가 있다면 아기가 있는 집과 없는 집은 아예 다르다는 걸 아실 거예요.
거실부터 시작해서 아이방 꾸며주기까지 준비할 것이 많답니다.
아이방 꾸미면서도 이런저런 생각이 들더라고요.
'분리수면을 해줘야 하나?' '언제부터 분리수면을 하지?' '거실매트는 어떤 걸 사야 하나' '아기들 옷은 왜 이렇게 많은 거야?'
사실 다 필수적인 건 아니에요. 그냥 생활을 좀 더 편하게 해 줄 것 들이죠.
분위기를 바꿔주는 건 마음을 바꿔주는 것만으로 충분할 겁니다~
그래도 더 준비를 하고 싶으시다면 아래를 봐주세요.
2. 아이를 위한 아이방 꾸미기
사실 저 어렸을 때만 해도 아기방이 어딨습니까. 다 같이 방 쓰고 그랬는데 요즘 아파트들이 방이 3개잖아요.
침실, 옷방으로 쓰고 나니 방도 남고 아이를 위한 방을 줬습니다.
꾸미려고 보니 OO국민템이 많더라고요. 또 그런 것들은 핫딜을 노려서 싸게 사야 하고..
저희는 간단하게 아기 침대랑 옷장만 샀던 것 같아요. 오늘은 간략하게 쓰려고 자세히는 안 쓸게요.
3. 그럼 거실은 아이방인가? 놀이방인가?
방 한 개를 아이를 주고 나니 거실도 저희 것이 아니더라고요. 그래서 그냥 맨바닥에 누우면 허리도 아프고 할까 봐 매트를 구매하려고 했습니다.
제가 못 찾은 건지 다행히 매트는 국민매트가 안보이더라고요. 하지만 그제야 알게 되었네요.
아이, 아기, 육아, 출산 등등 단어가 붙으면 가격이 어마어마해진다는 것을요...
막 유튜브보고 릴스보면 집전체에 매트를 까시는 분들도 많던데 가격 보니 못하겠더라고요.
그런 것만 봐서 인지는 모르겠는데 매트가 층간소음에 큰 도움을 주지 않는다는 것도 보니 그냥 거실 한편에 자그마하게 깔아줬습니다.
4. 처음 보는 단어들의 아기 옷 / 아기 준비물들
저는 아기옷 이름을 보고 너무 헷갈리더라고요.. 스와들업/스와들미/우주복/배냇저고리.. 등등 제가 정리해 드릴게요.
보통 아기가 태어나면 배냇저고리를 입히더라고요. 그냥 저고리 같은 건데 아기가 몸을 잘 못 가누고 저고리처럼 입히고 벗기기 편하게 입히는 용도이더라고요. 근데 별로 안 입어요. 그리고 조리원을 이용하신다면 조리원에서 주고 주변에서 선물로도 보통 저고리를 줄 수 있으니 많이 준비 안 하셔도 되더라고요.
그다음에 우주복. 위아래 세트로 된 옷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. 저희처럼 위아래로 분리된 옷은 한참 지나서야 입고 보통 우주복을 많이 입어요. 아기가 작기도 작고 걸어 다니지 못하고 기어 다니니 바지가 막 벗겨지기도 하고요. 아 그리고 기저귀를 계속 갈아줘야 해서 우주복이 편합니다.
그리고 저는 보통 재울 때 스와들업/스와들미를 입혔어요. 둘이 차이는 팔을 어떻게 두냐인 거 같더라고요. 저는 스와들업을 잘 때 입혔어요. 아기가 자기 편안한 자세라던가 하더라고요.
아래는 아기 준비물들 정리해 봤는데 더 많이 필요한데 쿠팡이 있으니 그때그때 준비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.
위생용품
- 기저귀 휴지통(매직캔)
- 손수건
- 온습도계
- 손톱가위
목욕용품
- 아기용 바디워시 및 샴푸 올인원
- 수딩젤
- 크림, 로션
- 욕조
신생아 의류
- 아기침대(리안 드림콧)
- 겉싸개, 속싸개
- 우주복
- 손수건
- 배냇저고리
- 스와들업
분유
- 젖병
- 젖병 세척솔
- 젖병 소독기
- 분유 포트(보르르)
5. 마치며
이게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글을 씁니다. 자세히 적은 거 같진 않고 대략적으로 썼으니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주세요. 정성껏 답글 드리겠습니다!!
앞으로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눌 테니 기대해 주세요~
그럼 이만.